KAMHOT

Korean Academy of Mental Health in Occupational Therapy

공지사항 HOME   /   커뮤니티  /   공지사항
게시판 view
정신건강작업치료사 수련과정에 대한 QnA
작성자 : 이윤성 등록일 : 2021-11-09
첨부파일 :

안녕하세요.

한국정신보건작업치료학회 입니다.

정신건강작업치료사 수련과정에 대한 문의가 많아 자주묻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고자 합니다.

1. 2022년 정신건강작업치료사 수련과정이 있나요?

- 2022년 4월8일 부터 정신건강전문요원에 정신건강작업치료사 포함된 법안이 시행되지만

학회에서 주관하는 2022년 정신건강작업치료사 수련과정은 아쉽게도 없습니다.

2. 학회에서 주관하는 정신건강작업치료사 수련과정은 이제 없나요?

- 네 이제 저희 학회에서 수련과정은 진행하지 않으며, 2023년 부터 국립정신건강센터(보건복지부)에서 관리 감독하여, 정신건강작업치료사 슈퍼바이져가 있는 수련기관에서 수련생을 모집할 예정입니다.

3. 수련기관이 어디어디 있나요?

- 아직 정신건강작업치료사 수련기관은 정해진바는 없으며, 보통 수련기관은 정신의료기관, 정신건강복지센터, 정신재활시설, 정신요양시설 등 에서 수련기관이 선정되어 수련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. 또한 수련기관은 선정되고 싶다고 해서 되는것이 아니라,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하반기에 수련기관신규신청 공문이 내려지면 해당기관에서 신청서를 제출해 해당기관의 슈퍼바이져 유무, 교육시설, 학습교육장비, 병상 수(센터 및 시설 등 일 경우 이용자 수)등 을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심사하여 수련기관을 선정하고 있습니다.

* 수련기관 선정과정

수련신규선정 신청 공문(하반기) -> 기관에서 수련기관선정신청 및 서류제출 -> 국립정신건강센터 심사 - > 결과 발표

4. 2023년부터 정식적으로 시작된다면 수련생은 몇명 모집하나요?

- 2023년부터는 수련기관에서 진행되다 보니 수련기관에서 슈퍼바이져(정신건강작업치료사)가 몇명 있냐에 따라 수련생 모집 수가 정해질거 같습니다. 보통 슈퍼바이져 1명당 수련생 1~3명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. 또한, 슈퍼바이져가 다수 있더라도 기관사정에 따라 1~3명만 받을 수 있습니다.

5. 2023년 수련생 모집은 언제하나요?

- 기관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2023년 모집한다고 봤을 때 보통 2022년 11월 ~ 2023년 2월에 수련생 모집공고를 낼 거 같습니다. 좀 더 알고 싶다면 타 직군 수련생 모집을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6. 그렇다면 수련생 선발하는 기준은 어떤건가요?

- 기관마다 선발기준이 다를거같습니다. 자기소개서는 기본으로 제출하고 면접을 보고 최종 결정이 되거나, 정신건강관련 시험을 치고 자기소개 및 면접점수을 종합하여 최종결정이 될수도 있습니다.

타 직군에서 수련생을 어떻게 선발하는지 모집 공고문을 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.

추가적으로 수련과정에 대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및 학회 홈페이지(http://www.kamhot.org/)를 통해 문의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.


출처: https://cafe.naver.com/otmentalhealth/3924

작성자: 이태권